등록일 24.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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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콘텐츠-576번 빌딩 콘텐츠
  • 봉은사로82길에서 ~ 봉은사로84길까지 빌딩 콘텐츠
  • 등록일 24.04.24
  • 목적 빌딩 콘텐츠
  • 지역 서울 강남구 삼성동   봉은사로82길 에서 ~ 봉은사로84길 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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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은사로와 삼성로가 교차하는 구 차관아파트 사거리에 위치해 있다. 정확히는 약간 서편으로 치우쳐 위치해 있다. 


선유도역샛강역사평역과 더불어 상대식이면서 승강장의 간격이 꽤 멀다. 2폼 4선식 승강장으로, 급행을 보내는 대피선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이다.

위와 같은 구조로, 2폼 4선식 선로 중의 중앙부 선로에서 급행이 통과한다. 중랑역과 같은 구조다.

 이런 구조이면 급행이 통과할 때 안내방송을 굳이 할 필요가 없는데도 방송을 한다. 

동일 노선 동일 구조인 샛강역은 급행이 본선을 통과해도 급행이 지나간다고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다소 의아한 부분이다. 

이 역에서 완행열차가 급행 열차를 대피하는 일이 없었지만 3단계 시운전으로 인한 시간표 개정으로 평일 한정 개화, 

중앙보훈병원 방면 각각 2회 씩 완행열차가 급행열차를 대피한다. 

계획 및 공사 기간 동안은 봉은역이라고 명명되어 있었다. 이 역이 봉은사와 가장 가까운 역은 아니나,

 조선시대 봉은사 바로 밖에 이 곳에 봉은마을이 형성된 것에서 따온 것이다.

다음 지도에선 AID역이라 가칭했었는데 이 역명도 계획 당시 붙여졌던 가역명 중 하나로, 

과거 1970년대 이곳에 미국의 대외 원조 기관인 국제개발처(Agency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에서 차관을 받아 지은

 "AID차관아파트", "영동AID차관아파트"가 위치해 있었기 때문이다. 이 아파트는 5층짜리 아파트로 총 30동으로 구성되어

 현 강남구 지역에서는 가장 먼저 개발된 지역이자 가장 큰 아파트였던 이유로 지역명으로도 비교적 오랫동안 구전되어 온 이름있는 단지였다.

 반포동의 구반포/신반포와 비슷한 케이스인데, 이런 이유로 이 역이 위치한 사거리도 AID사거리 또는

 차관아파트사거리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실제로 정식 명칭도 현재까지도 아직 "차관아파트교차로"이다.

 해당 아파트단지는 재건축으로 2004년에 철거되었고, 그 자리에는 2008년 삼성힐스테이트 단지가 들어섰다.

2014년 1월 1일부터 15일까지 강남구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던 역명 투표에서 '봉은역', '신삼성역', '뉴삼성역'

'학당골역', '삼성사거리역' 등이 후보로 나왔다. 3월 강남구와 서울시청의 지명위원회의 논의 결과 학당골역으로 선정하였으나

 928역 주변 인근 주민들의 1,000여 세대 반대 서명으로 삼성중앙역이나 신삼성역으로 바꾸어줄 것을 요구하여 재심의를 신청하였다. 

지역 주민들은 "학당골"이 "납골당"과 발음이 비슷하다는 등의 이유를 내걸었지만 지명위는 9월 27일 재심 결과 "학당골"을 존치하기로 결정한다. 

지명위는 선릉과 정릉 사이에 조선시대 서당이 있어 이름붙은 '학당골 골짜기'에서 학당골을 따왔으며 역사와 전통을 기리는 의미에서 이와 같은 역명을 제정한 것으로 밝혔다.

그러자 지역구 시의원인 성중기 의원과 지역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였다. 관련 기사들도 쏟아졌는데, 내용 중에는 학당골이라는

 지명이 북한의 김형직을 기리는 사적지[4]라 안된다는 지적도 있었다. 지역 주민들이 반발한 가장 큰 이유는 강남 개발 이후로는

 결코 삼성중앙역 인근이 학당골로 불리지 않은 데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학당골"은 인근의 어디에서도 지명으로 차용된 유례를 찾기 힘든 몹시 뜬금없는 이름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결국 2014년 12월 13일에 요청이 받아들여져 삼성중앙역이라는 역명으로 변경되었다.

 용왕산역서릿개역청수나루역처럼 개통 전에 역명이 변경되었다.

개통 전 선정릉역에 '학당골'로 표기되었던 적이 있었다. 하지만 무시하고 그냥 변경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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